“감기와 꿀의 연관성”

기침 완화

꿀은 기침을 억제하고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에 함유된 덱스트로메토르판(dextromethorphan) 성분이 기침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꿀은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의 기침 완화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는 많이 있습니다. 2012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꿀을 섭취한 어린이의 기침이 그렇지 않은 어린이보다 30%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7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꿀을 섭취한 성인의 기침이 그렇지 않은 성인보다 62%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꿀의 기침 완화 효과는 꿀의 종류나 품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꿀은 꽃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기침 완화 효과가 있는 성분이 포함된 꿀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개선

꿀은 수면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을 섭취하면 멜라토닌 분비가 증가하여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꿀의 수면 개선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도 많이 있습니다. 2007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꿀을 섭취한 성인의 수면 시간이 그렇지 않은 성인보다 15분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3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꿀을 섭취한 성인의 수면의 질이 그렇지 않은 성인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역력 증진

꿀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꿀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이 면역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의 면역력 증진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도 많이 있습니다. 2014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꿀을 섭취한 어린이의 바이러스 감염률이 그렇지 않은 어린이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7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꿀을 섭취한 성인의 면역 세포의 기능이 그렇지 않은 성인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꿀의 기침 완화 방법

꿀의 기침 완화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꿀을 그대로 섭취

꿀을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꿀 한 스푼을 녹여서 먹거나, 차나 우유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 꿀차

꿀차는 꿀의 기침 완화 효과를 더욱 높여주는 방법입니다. 꿀 한 스푼을 끓는 물에 넣고 약 5분간 우려내면 됩니다.

  • 꿀 떡

꿀 떡은 꿀의 기침 완화 효과와 함께 맛도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꿀과 밀가루, 물을 섞어 떡을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주의사항

  • 1세 미만의 어린이는 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꿀에 들어있는 보툴리눔균이 1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꿀은 과다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티스푼으로 2~3번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꿀을 섭취하면 기침을 완화하고 수면을 개선하며 면역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1세 미만의 어린이는 꿀 섭취를 피하고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